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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사님의 생각의자 670> 2022. 10. 23.

 

동성애를 보는 성경적인 관점

 

최근에 구청에서 진행하는 유아 부모교육에 참석했던 분이, 성교육 부분에서 자녀들의 성은 자녀들이 선택하는 거라는 내용을 듣고 충격을 받았다고 했습니다. 소위 성소수자들이 <서울 퀴어 문화축제>라는 이름으로 서울 한복판에서 퍼레이드를 벌이기도 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주한 외국 대사들이 참석하여 지지를 표하기까지 했습니다.

크리스천들은 이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할까요? 이와 관련하여 전에, 최영기 목사님의 글을 인용하여, 동성애에 관해 칼럼을 쓴 적이 있었는데, 동성애를 비롯한 성소수자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지 도움이 될 것 같아, 약간 수정하여, 다시한번 올립니다.

 

동성결혼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동성애를 인권문제로 봅니다. 동성애자들을 과거의 노예나 여성들처럼 억압받는 약자로 간주합니다. 그러므로 흑인과 여성들의 인권을 위해 싸웠던 것처럼 동성애자들의 권리를 위해 싸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동성결혼을 지지하는 크리스천들은, 동성애가 성경에 죄라고 기록되어 있기는 하지만 구약의 정결법에 지나지 않고, 폭력적인 동성애를 금지한 것이지, 진정으로 사랑하는 관계라면 동성애가 죄가 될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주장은 성경을 잘못 해석한 데서 나옵니다. “Slave, Women, and Homosexual(William J. Webb )라는 책이 이러한 사회적인 이슈에 대해 바른 성경 해석 원칙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구속사적인 발전(redemptive movement)’이라는 성경 해석 방법을 제시합니다. 하나님께서 계명을 주실 때에 그 시대 사람들이 이해하고, 이행할 만큼만 주셨기 때문에, 사회생활에 관한 계명은 유동적으로 시대의 흐름과 더불어 하나님의 궁극적인 뜻, 방향으로 변화 발전해 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구속사적인 발전에 의한 해석 방법은 예수님께서 본을 보여 주셨습니다. 이혼에 관해 율법학자들과 논쟁이 벌어졌을 때 예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갈라놓아서는 안 된다(마태 19:6)." 율법학자들이, 모세는 이혼증서를 써주고 이혼할 수 있다고 하지 않았느냐고 이의를 제기했을 때 이렇게 답하셨습니다. "모세는 너희의 마음이 완악하기 때문에 아내를 버리는 것을 허락하여 준 것이지, 본래부터 그랬던 것은 아니다(마태 19:8).” 여성들의 권리를 보호해 주기 위해, 이혼할 때 이혼증서라도 써주라고 한 것이지, 이혼이 하나님의 궁극적인 뜻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구속사적인 발전은 노예제도에서 볼 수 있습니다. 구약 시대 주위 국가는 노예를 인간이 아니라 물건으로 보았습니다. 때려도 좋고, 심지어 죽여도 죄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구약에서는 노예에게 폭력을 가하여 눈을 멀게 하거나 이를 부러뜨리면 노예에게 자유 신분을 허락하라고 하였습니다(21:26-27). 노예에 관해 신약에 와서는 더 큰 발전을 보입니다. 노예를 그리스도 안에서 형제자매로 받아들였습니다(1:16).

 

노예에 관한 하나님의 궁극적인 뜻은 무엇인가? 노예제도가 없어지고 신분에 의한 차별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유대 사람도 그리스 사람도 없으며, 종도 자유인도 없으며, 남자와 여자가 없습니다. 여러분 모두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기 때문입니다(3:28).” 그러므로 미국 남북전쟁 당시 노예제도를 옹호하는 크리스천들이, 신약과 구약이 노예제도를 인정하니까 노예제도가 하나님의 뜻이라고 주장했던 것은 억지에 지나지 않습니다.

 

여성에 관해서도 이런 구속사적인 발전을 볼 수 있습니다. 고대 국가에서는 일반적으로 여성을 남성의 소유물로 취급했습니다. 그러나 구약에서는 여성들이 좀 더 인격적인 대접을 받습니다. 여종을 돈을 주고 샀다가 마음에 들지 않게 되면 남에게 팔지 말고 웃돈을 얹어 여자 아버지에게 돌려보내야 한다든지(21:7-8), 이혼할 때에 이혼증서를 써주라고 하는 것(24:1-3) 등이 예입니다.

 

신약으로 넘어오면 더 큰 발전이 있습니다. 예수님은 여성인 마리아가 남성들과 더불어 말씀을 배우는 것을 허락하셨고(10:39-42), 사도 바울은 아내가 남편의 성적인 욕구를 채울 의무가 있듯이, 남편도 아내에게 같은 의무가 있다고 가르칩니다(고전 7:3).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부부에 관한 기록에서 아내인 브리스길라의 이름이 남편인 아굴라 이름 앞에 놓인 것을 보면, 아내가 남편보다 더 사역에 적극적이었음을 짐작하게 합니다.

 

그렇다면 남성과 여성에 관한 하나님의 궁극적인 뜻은 무엇일까요? 남성과 여성이 고유한 특성은 간직하되 신분과 사역에 있어서는 동등해지는 것입니다(3:28). 그러므로 성경에서 여성들이 가르치는 것을 금했다고(딤전2:12) 오늘날에도 여성이 강단에서 설교하는 것을 금하는 일부 보수주의자들은 하나님의 뜻을 오해하고 있는 것입니다.

도표로 그리자면 사회생활에 관한 하나님의 계명은 이렇게 발전해 갑니다. 고대사회 관습 구약의 계명 신약의 계명 오늘날의 윤리 하나님의 궁극적인 뜻.

 

그런데 노예제도나 여성 인권과는 달리, 동성애에 관해서는 이런 구속사적인 발전을 볼 수 없습니다. 동성애에 관한 금지 조항은, 자녀를 불에 태워 제물로 바치지 말라는 계명과, 짐승과 성관계를 갖지 말라는 끔찍한 두 계명 사이에 있습니다(18:21-23). 하나님께서 동성애를 얼마나 싫어하시는지 알 수 있습니다. 신약에서 사도 바울은 동성애를 인간이 타락한 모습의 가장 큰 예로 들고 있고(1:28-29), 동성애자는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수 없다고 못 박아 말합니다(고전 6:9-10). 이처럼 구약과 신약 사이에 구속사적인 발전이 안 보인다는 것은 무슨 의미입니까? 동성애는 하나님의 창조질서에 어긋나기 때문에 구약시대나, 신약시대나, 오늘날이나, 그리고 앞으로 영원히 하나님의 뜻에 어긋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동성애 성향 자체'가 죄라는 뜻은 아닙니다. 선천적으로 술의 유혹에 약해도 술을 안 마시면 술주정뱅이가 아니듯이, 동성애 성향이 있어도 행동으로 옮기지 않으면 동성애자가 아닙니다.

'동성애'가 죄라고 지적하는 것은 동성애자들을 정죄하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죄라는 것을 알아야 회개할 수 있고, 회개해야 회복되기 때문입니다. 크리스천은 동성애가 분명히 죄라는 것을 알아야 하지만, '동성애자'는 정죄하거나 매도하지 말고, 주님의 사랑으로 대해야 합니다. 그래야 이들이 회개하고 돌아옵니다.”

 

(수도권 중서부초원의 초원지기인 남기환 목사님의 칼럼을 옮겨 보았습니다)

 

본질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일치를,

비본질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다양성을,

모든 일에 사랑을!

 

자연스런 영성, 생활화된 헌신 +shalom 신규갑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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